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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고준비중인 여시의 변ㅋㅋㅋㅋㅋ)
현재 초등임용 준비중인여신데 ㅋㅋㅋ흥미로워서 가져와봄 ㅋㅋ
실제로 초등수학 저학년부분에서
제일 중요?하게 여기는 곳이
곱셈 나눗셈의 의미인데,
5x6과 6x5의 차이점을 중요하게 생각하긴함 ㅋㅋ
5+5+5+5+5+5 하고 6+6+6+6+6 이 다르듯..
곱셈을 만든 동기부터 따져보면,
곱셈은 덧셈을 여러번 하기 귀찮아서 만든 기호라고 보면 돼.
지도서에선 "동수누가 (같은수를 계속 더한다)"의 법칙 이라고 해 ㅋㅋ
5+5+5+5+5+5를 계속 쓰기 귀찮으니깐 "곱하기"라는 기호로 바꾼건데
분수에서 분모자리와 분자자리가 있듯이,
곱셈에도 피승수, 승수자리가 있음.
5+5+5+5+5+5 = 5x6에서
5는 피승수 6은 승수가 되는거. (승수 = 곱하는 수)
2학년 1학기 때 학생들이 덧셈의 단계를 벗어나고 드디어 곱셈을 배우게 되는데,
지금 이 배우는 개념이 자기인생에서 평생써먹을 개념이기도 함.
잘 못 배웠다간 "원리를 응용한 응용문제"를 풀때 수포자로 가는 지름길..
(다들 수능 수리공부할때 개념이중요하다는 말 많이 들어보셨잖아요^*^?ㅋㅋㅋ)
그래서 초등수학에서는 하나하나의 개념을 정말 중요하게 생각함.
예를들어 직육면체에서 밑면은 바닥에 닿는면이 밑면이 아니고
상자 위아래 면을 전부 밑면이라고 한다던가.....
그리고 "곱셈"이라는 개념이 아예 한 단원으로 크게 구성되어 있는데,
저 단원에서 내내 가르치는게 저 동수누감 개념이야 ㅋㅋ
몇 개씩 몇 묶음!
후속학습으로 나눗셈을 배울때 저 위치에 따라
30나누기5가될수도있고 30나누기 6이될수도있어 ㅋㅋ
식과 답이 아예 달라지는거!
그래서 저 순서가 중요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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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은 지도서 발췌내용이야 ㅋㅋ
(지금 09지도서가 학교에 있어서 할수없이 07지도서로 대체)
가. 단원의 개관
이 단원을 도입하고 의미를 이해시키기 위해서 사용되는 모델은
동수누가모델, 직사각형 배열 모델, 조합 모델 세 가지가 있다.
예를 들면 "3X4"가 의미하는 것은 동수누가 모델의 경우는 3+3+3+3이고,
직사각형 배열의 모델의 경우는 ㅇㅇㅇ이고,
ㅇㅇㅇ
ㅇㅇㅇ
ㅇㅇㅇ
조합모델의 경우는 상의가 3개이고 하의가 4개일때 옷을 입는 방법의 수가 된다.
(후반부생략)
(1) 단원 목표
1. 구체물을 다양한 크기로 묶어서 셀 수 있고 "몇 개씩 몇 묶음"의 형식으로 쓸 수 있다.
2. "몇 개씩 몇 묶음"을 "몇의 몇 배 "형식으로 바꾸고 동수누가로 쓸 수 있다.
3. "몇의 몇 배"를 곱셈식으로 쓰고 읽는다.
4. 곱셈을 활용하여 다양한 문제 상황을 해결한다.
< 동수누가 개념을 배우고 있는 교과서의 한 장면 >
문제시 빠른 피드백하겠음 ㅠㅠㅠㅠㅠㅠ쿠크떨려 ㅠㅠㅠㅠㅠㅠ
+) 5x6이나 6x5나 뭐가다르냐는 여시들의 말에 대한 답변(?) ㅋㅋ
곱셈이라는 개념에 처음 발을 내딛는 2학년 학생에겐 위에쓴것처럼 가르쳐야하는게 맞구,
5곱하기 6이나 6곱하기 5나 뭐가다르냐라는건 우리생각이야.
중1때 교환법칙이 성립되는걸 배우는데, 사실 2학년때 학생들이 뭐가달라요? 라고 물어보면 차이점을 가르쳐주게 되어있어 ㅋㅋ
그때 직사각형배열로 접근하는데
가로가 3개씩 5줄로 되어있는거랑
가로가 5개씩 3줄로 되어있는거는 수를 세어보면 같다 라는 방법으로 가르쳐주게 되어있어 ㅋㅋ
교환법칙을 나중에 정식으로 배우는데 그때는
5x6이랑 6x5는 결과론적으로 "는" 답이 같기 때문에 크게 구분하지 않고 쓴다. 라고하거든.
하지만 얘네들은 2학년이고 교육과정통틀어서 곱셈이라는 개념이 처음나오기 때문에
곱셈의 정의까지 자세히 가르치는거 ㅋㅋㅋ
오해말아줬으면 좋겠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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